3X20

From XFwiki
Jump to: navigation, search
번호 # 3X20
제목 Jose Chung's "From Outer Space"
한국어제목 호세의 소설
미국방영 04/12/1996 (FOX)
한국방영 1996/10/14 (KBS), 2001/07/24 (A&C), 2016/07/08(OCN)
촬영 존 S. 바틀리 John S. Bartley
편집
음악 마크 스노우 Mark Snow
각본 다린 모건 Darin Morgan
연출 롭 보우먼 Rob Bowman
번역 정용운
연출 서원석
IMDB http://www.imdb.com/title/tt0751147/
종류 단독 에피소드

Xf320alg.jpg

© Twentieth Century Fox. All rights reserved.

Tip(s) DVD 시즌 3 출시
내용 호세 청이라는 소설가가 스컬리를 찾아와 외계인 납치사건에 대한 글을 쓰고 싶다고 말합니다.
3X19 Hell Money ┃ 3X21 Avatar ▶

Contents

줄거리

워싱턴 클래스 카운티. 첫 데이트를 나간 해롤드와 크리시는 갑자기 길 한가운데서 차가 멈춰버려 오도가도 못하게 됩니다. 그때 갑자기 빛이 비치며 외계인들이 나타납니다. 둘이 기절해 쓰러지자 외계인은 둘을 데려가는데, 갑자기 빨간 빛의 다른 우주선이 나타나서는 파워 레인저에나 나올법한 괴물이 나타납니다. 두 외계인은 서로 멀뚱멀뚱 쳐다보다 묻습니다.

"저게 뭐지?"

"그걸 내가 어떻게 알아?"


소설가 호세 청이 미해결로 남은 엑스파일 사건에 대해 책을 쓰겠다며 스컬리를 찾아옵니다. 몇 마디 칭찬에 홀딱 넘어간 스컬리는 그 사건에 대해 술술 말하기 시작합니다. 이미 오래 전 일로, 데이트를 하던 남녀가 실종되었다가 일주일만에 발견됩니다. 여자는 아무것도 기억 못하고, 옷은 뒤집힌 채로 입고 있습니다. (그러자 호세 청 왈, "나도 가끔 뒤집어 입는데요")


크리시가 돌아온 날 밤, 밖에 같이 데이트를 나갔다가 실종된 해롤드가 나타납니다. 크리시는 해롤드가 자기를 강간했다고 생각하지만 해롤드는 외계인에게 납치되었다고 말합니다. 주 경찰은 당연히 안믿지만 멀더는 해롤드의 말을 믿습니다. 멀더는 크리시에게 kowiki:최면을 걸어보고, 크리시는 외계인들의 모습과 같이 납치당한 해롤드, 그리고 기억상실 등 가장 전형적인 외계인 납치사건을 진술합니다. 호세는 자기는 가장 신기한 것이 최면술은 정말 단순무지한 말로 사람에게 말을 술술 꺼내는 것이 아니겠느냐고 말합니다.


스컬리는 너무 전형적이기 때문에 이미 알려진 이야기를 가지고 말하는 것 뿐이라고 말하고, 담당형사 매너스는 툴툴거리며 이젠 둘이 짜고 있다고 못박아버립니다.


해롤드는 어딘가로 끌려가서는 한 외계인을 보았는데, 그 외계인이 담배만 피우면서 "이건 없는 일이다" 라는 말만 반복했다고 말합니다. 그러다가 어디론가로 끌려가 떨어졌다고 말합니다. 그때 스컬리가 불쑥 껴들어 합의하에 관계를 가졌냐고 묻고, 해롤드는 새파랗게 질려버립니다. 멀더는 갑자기 그게 무슨 상관이냐고 하지만 스컬리는 어쩌다 불장난한 아이들이 겁에 질려 벌인 해프닝이라고 말합니다. 그때 매너스가 들어와 어떤 미친 놈이 납치현장을 봤다고 연락해옵니다.


전기 수리공인 로키는 그날 밤 일을 말합니다. 공구를 가지러 가다가 파워레인저의 괴물같이 생긴 외계인이 머리가 큰 외계인을 위협하는 것을 보았고 아이들이 쓰러져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파워레인저 외계인 '로드 킨보트'가 자기에게 지구를 구하라면서 외계가 아닌 지구속 내계를 보여주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그 글을 쓰자마자 검은 옷을 입은 맨인블랙 두명이 배트카 같은 차를 타고 나타나서는 공개하지 말라며 협박하고 사라졌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기들에게 글을 넘기고 로키 역시 마을을 떠나버립니다. 스컬리는 로키가 망상증 환자라고 생각하지만 호세 청은 완전히 머리가 맛이 간 사람이라며 출판사에서 보내는 로키의 원고를 책상에 턱 얹어버립니다.


멀더는 로키의 증언과 해롤드의 증언, 크리시의 증언이 약간씩 차이가 있자 미쳤다고 항의하는 스컬리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크리시에게 다시 최면을 걸어봅니다. 그러자 이번엔 크리시는 공군이 자기를 데려가 나라를 위한 일이라며 자기 기억을 지웠다고 말합니다. 그러자 멀더는 역시 공군에서 비밀실험을 했다며 외계인 납치가 아니라고 말을 바꿔버립니다. 그 순간 매너스가 어떤 머저리같은 놈이 외계인 시체를 발견했다고 또 연락해옵니다.


취직하는 게 싫어 외계인에게 납치되는 게 소원이던 블레인은 그날 밤 UFO를 보러 숲으로 나갔다가 외계인 시체를 발견합니다. 겁에 질려 연락한 블레인은 '빨강머리 여자로 변장한 정부요원'과 '인조인간같이 무표정한 정부요원'들을 보고 카메라를 안가져온 것을 후회합니다. '인조인간 정부요원'은 외계인 시체를 보더니 꽥 소리를 질러대고, '빨강머리 정부요원'은 시체 발견 사실을 알렸다간 죽여버린다고 협박을 해버리고 갑니다.

이 말에 기도 안찬 스컬리는 부검에까지 참관시켰다고 항변합니다. 그런데 블레인이 찍은 비디오가 유출이 되어 교묘하게 편집을 한 상태로 '외계인 부검: 진실인가 사기인가?'라는 제목으로 출시까지 되어 있습니다. 스컬리는 창피해 죽겠으면서도 말합니다. 검시를 하며 봤더니 그 외계인 시체에 지퍼가 달린 것입니다.

그 외계인이 아마도 공군이리라 짐작하고 조사해보니 로버트 발리로 밝혀집니다. 어느새 공군에서 탈영병을 잡겠다고 나서고, 멀더는 둘러대다가 탈영한 또 한명의 군인 이름이 잭 셰퍼라는 사실을 알아냅니다. 그런데 스컬리가 검시한 시체가 온데간데없이 사라집니다. 멀더는 비디오를 찍어간 블레인을 찾아가는데, 그 새 블레인에게 맨인블랙이 나타나 때려눕히고 테이프를 뺏어갑니다. 블레인의 말에 따르면 멀더가 나타나 안 그래도 얻어맞은 자기를 몇대 패더니 이 사실을 알렸다가는 죽여버린다고 협박하고 가버렸다는 것입니다.


멀더는 비디오 테이프를 못찾자 모텔로 돌아갑니다. 그러다 길 한가운데서 몸에 상처가 난 채 벌거벗고 돌아다니는 남자를 보게 됩니다. 멀더가 직감적으로 잭 셰퍼냐고 묻자, 그는 멀더를 붙잡더니 "이건 없는 일이야!"라고 말합니다. 셰퍼 중위는 식당에서 으깬 감자를 먹으면서 외계인 납치는 다 공군의 납치 및 조작이라고 말합니다. 혼란에 빠진 멀더는 그럼 도대체 그 아이들은 어디에 납치된거냐고 하자, 셰퍼는 '로드 킨보트' 말이냐고 합니다. 그때 군인들이 나타나 셰퍼 중위를 데려가버립니다.


그러나 호세 청은 그 식당 주인은 자기도 잘 아는데, 그 사람 말에 따르면 멀더가 FBI라고 자기를 밝히고 고구마 파이를 시켜 먹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한 접시 먹을때마다 납치되었느냐, 또 한 접시 먹고 UFO를 봤냐, 계속 한 접시 먹고 이물질이 몸에서 검출된 적이 있냐, 다 조사는 해 봤냐 이러면서 한 판을 다 먹고 사라져서는 다시는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스컬리는 그 말에 별로 놀라지도 않고 멀더 말에 따르자면 맨 인 블랙 두명이 자기 방에 와서는 짐을 다 뒤져 갔고, 자기는 얼음통을 들고 와서는 태연하게 그 자리에 서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맨인블랙 중 한명은 퀴즈쇼 진행자 알렉스 트레벡과 똑같이 생겼다는 말에 호세 청은 기도 안차합니다.


그 다음날 아침 스컬리가 일어나보니 멀더가 자기 방에서 자고 있습니다. 그때 매너스가 전화를 해서 UFO 잔해를 발견했다고 연락해옵니다. 산 정상에 공군 실험기가 추락해있고, 공군에서는 근 며칠간의 비행접시 소동이 바로 이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잔해에서 시신을 발견하는데 '외계인' 조종사와 잭 셰퍼 중위입니다. 기도 안차하는 호세에게 스컬리는 자기들 사건은 다 그렇고 그렇다고 말합니다.


호세의 아파트에 누군가 찾아오는데, 바로 멀더입니다. 멀더는 이 책을 출간했다가는 오히려 진실을 왜곡하게 되고 정의로운 사람들이 피해를 입는다며 책을 내지 말라고 합니다. 그러자 호세 청은 그날밤 두 남녀에게 무슨 일이 있었느냐고 묻지만 멀더는 그걸 자기가 어떻게 아느냐고 말합니다.


마침내, 책은 출간이 됩니다. 블레인은 외계인을 찾아 늘 하늘을 바라보지만 우선은 취직부터 하게 됩니다. 그리고 로키는 캘리포니아로 가서 내계를 믿는 신흥종교 교주가 됩니다. 그리고 성실한 다이아나 래스키 요원은 여전히 정시출퇴근 공무원일 뿐입니다. 그리고 동료 레너드 멀드레이 요원은 언제 터질지 모를 시한폭탄같은 존재로 여전히 살아갑니다. 한편 크리시는 외계인이 지구에 온 건 이유가 있을 것이라 믿고 환경운동에 종사합니다. 해롤드는 여전히 크리시를 쫓아다니지만 크리시는 남자들은 어째 사랑타령밖에 안하느냐며 내쳐버립니다. 외계인에게 관심없는 사람들은 지구위의 인간들에게 관심을 가지지만 그 관심은 상호적인 것이 아니라 일방적일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이 넓은 우주에서도 외롭게 살아가고 있다고, 호세는 글을 끝마칩니다.

뒷이야기

  • 웃겨서 사람 힘들게 하는 에피소드입니다. 멀더와 스컬리가 본의 아니게 악당처럼 되어 버리는 장면이 걸작입니다. 멀더가 고구마 파이를 먹는 장면이 재미있습니다. 멀더 역의 성우 이규화씨가 정말 정신없이 녹음한 에피소드라고 합니다. ^^


  • 호세 청이라는 이름은 칼 융의 이름 철자를 가지고 장난친 것이라고 합니다. 칼 융은 자기 서명을 UFO 그림으로 그려 넣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 그런데 어떻게 가지고 장난치면 칼 융이 호세 청이 됩니까?


  • 횡설수설해대는 대머리총각이 입고 있는 티셔츠는 글렌 모건(작가 다린 모간의 형) / 제임스 웡 콤비의 TV 시리즈 <스페이스 2016 space: above & beyond> 티셔츠 입니다.


  • "외계인 부검" 테이프에는 <진짜인가 짜가인가? Truth or Humbug(2X20, 다린 모간의 첫 엑스파일 작품 제목)?>라고 써 있고, 게다가 3X04 <죽음의 예언>에서 한바탕 쇼를 했던 야피가 해설을 하고 있습니다.


  • 그리고 첫번째 맨 인 블랙으로 등장한 테리 아론 스미스는 진짜 레슬링 선수이고, 두번째 맨인블랙으로 나온 알렉스 트레벡은 데이빗 듀코브니가 출연해서 1등 직전에 물먹은 것으로 유명한 퀴즈쇼 <제파디>의 진행자였습니다(멀더는 두번째 맨인블랙의 최면에 걸리자마자 그대로 쓰러져 잠드는 것으로 나오거든요).


  • 호세 청 역을 맡은 찰스 넬슨 라일리는 나중 카터의 TV 시리즈 밀레니엄 mlm209 '최후의 심판 Jose Chung's "Doomsday Defense"'(여기는 다린 모건이 각본 연출을 겸합니다)에 또 등장합니다. 크로스오버지요. 그 작품으로 찰스 넬슨 라일리는 98년 에미상 게스트 스타 후보에 오릅니다. 제목상으로 댓구를 이루고는 있지만 독립적인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풍자와 냉소는 더 심합니다.


  • 다린 모건이 엑스파일에 보내는 마지막 굿바이 인사입니다. 형 글렌 모건과 제임스 웡이 떠나면서 (둘은 시즌 4에 잠깐 돌아왔지만) 작별인사를 의도적으로 자기 작품안에 넣었듯이, 다린 모간도 아쉬운 작별을 남겼습니다. "이 넓은 우주에서 우린 외롭게 살아갑니다."


  • 여기에 나오는 매너스 형사가 매우 입이 거친데, 제작자-연출가인 킴 매너스에서 따온 것이라고 합니다. 킴 매너스는 비단결같이 고운 마음씨와 수세미같은 입담의 소유자였다고 합니다.


  • 공식 용어는 아니지만, 이렇게 나오는 사람마다 같은 것을 다르게 말하는 유형을 가리켜서 '라쇼몽 에피소드'라고 부릅니다.
    • 5X12 Bad Blood 에피소드도 이 유형입니다.




DVD 복원 뒷이야기

  • 멀더가 로키의 허황한 얘기를 믿고서 최면술사를 한 번 더 부르는 장면입니다. 스컬리가 하도 기가 막혀서 "You're NUTS!!!!"라고 말하죠. 한국어로는 "멀더 돌았어요?!"로 했습니다.
    • 이 장면 녹음이 끝나고 성우 서혜정은 마구 웃었습니다. "세상에, 돌았대! 미쳤대도 아니고 돌았대!!!!"


나오는 사람들

starring:

폭스 멀더 Fox Mulder ... 이규화 / 데이비드 듀코브니 David Duchovny

데이나 스컬리 Dana Scully ... 서혜정 / 질리언 앤더슨 Gillian Anderson


guest:

호세 청 Jose Chung ................ 안종국/ 찰스 넬슨 라일리 Charles Nelson Reilly

로키 Roky ..................... William Lucking

블레인(대머리총각) Blaine ..... Allan Zinyk

harold ............. jason gaffney

chrissy ............. sarah sawatsky

1st man in black ............ jesse venture

detective manners ............ larry musser

dr. fingers ............ alex diakun

air force man ............ terry arrowsmith

CIA man ............ andrew turner

dr. hand ............ mina mina

lt. schaeffer ............ michael dobson

yappi ............ jaap broeker


이봉준 홍시호 문영래 윤병화 김익태 윤기황 서광재 이 선


한국어 제작

번역/ 정용운

연출/ 서원석

우리말 제작/ KBS 영상사업단


tag: UFO, 라쇼몽 에피소드


에피소드 가이드로 돌아가기 | 시즌 1 | 시즌 2 | 시즌 3 | 시즌 4 | 시즌 5 | 시즌 6 | 시즌 7 | 시즌 8 | 시즌 9 | 시즌 10 | 시즌 11 | 극장판

Personal tools
Namespaces

Variants
Actions
원전
팬활동
1013 Production
기타
그리고
Toolbox